오래된 시간/숨결 - 가구

고가구 느릅나무 전주 돈궤<판매되었습니다>

다연바람숲 2016. 8. 10. 18:33

 

 

 

 

 

 

 

 

 

 

 

전주궤의 특징으로는 삼엽 즉 세개의 잎 모양 도안이 있는데, 앞면판 장석에 나타나며 앞닫이와 윗닫이 다 같이 나타난다. 그런데 윗닫이 궤에서 보다 많이 나타나며 시원스럽게 보인다. 그리고 이런 형태미는 다른 지역에서 볼 수 없는 형태이다. 장석 내에 마치 나무의 숨구멍처럼 여러 개의 구멍을 뚫어 놓은 것이 있는데, 그 구멍들이 작은 도안 형태를 갖추고 있다. 전주 윗닫이 궤는 경기 윗닫이 궤와 비교했을 때 낮고 넙적한 균형이고, 상대적으로 경기도 궤는 높고 좁은 균형을 갖추고 있다.

 

정대영 <조선의 궤> 중에서

 

#

 

가로 97 깊이 42 높이 48

 

느릅나무로 만들어진 윗닫이 궤여요.

앞바탕의 삼엽 모양과 숨구멍 전체적인 구조를 보아 전주궤로 분류를 했어요.

 

요즘이야 중국 고재로 들어오는 느릅나무 가구가 많지만 이 정도의 가구가 만들어진 시대에는 가구로 제작할 수 있는 국산 느릅나무가 아주 귀했다고 하네요. 그러고보면 다연에 올려진 그 수많은 가구 중에 우리 느릅나무로 만들어진 가구가 하나도 없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런 밝고 화사한 느낌의 고가구를 찾는 분들이 많았지요.

소나무와 또 느티나무와 조금은 닮은 듯, 확연히 다른 느릅나무의 무늬와 느낌들이 보이나요?

 

느릅나무에 착 안착이 된 짤뚝이 감잡이와 경첩, 들쇠 및 무쇠장석들도 오랜 세월의 흔적들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어요

 

크기도 두께도 나무가 살려주는 분위기와 느낌도

고가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궤가 아닐까싶어요.

 

오랜만의 포스팅이라 설명이 매끄럽지 못하더라도 보이는 그대로 보여지는 그대로 궤를 바라봐주시기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