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시간/응용 - How?

화이트 모던 하우스에서 발견한 한국 고가구의 아름다움

다연바람숲 2015. 2. 28. 16:13

화이트 모던 하우스에서 발견한 한국 고가구의 아름다움

 

갤러리 고색 박정아 대표의 집

 

 

깨끗한 화이트 컬러로 마감된 이 집에는 백 년이 넘은 한국 고가구와 민화 그리고 현대적인 디자인의 빨간 소파와 샹들리에가 공존한다. 조선시대의 이층장과 반닫이, 한복 천을 응용해 만든 쿠션과 침구는 모던한 인테리어에 멋스럽게 어우러지며 우아한 기품을 더하고 있다. 박정아 씨의 집은 21세기의 주택에 한국 전통의 멋이 어떤 형태로 응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매력적인 사례다

 

 

 


전통이란 어려운 대상이다. 과거의 유물이며 고루할 뿐이라고 함부로 말할 수도 없고, 소중하고 가치 있다고 해서 내 옆에 두기에는 어째 엄두가 나지 않는다. 특히 전통 가구라면 적당한 제품을 구입하기도 어렵고, 아파트나 주택 안에서 마땅히 어울리는 자리를 찾기도 쉽지 않다. 지금은 우리 전통 가구와 패브릭 고유의 멋에 흠뻑 빠져 이를 자신의 숍 ‘갤러리 고색古色’을 통해 선보이고 있지만, 박정아 씨도 예전에는 클래식한 서양 앤티크 가구를 컬렉션하던 사람이었다. “결혼 전 항공사 승무원 생활을 하면서 세계 곳곳을 다녔어요. 그러다 보니 자연히 많은 나라의 문화와 그 나라 고유의 미적 감각을 보고 느낄 기회가 많았지요. 방문했던 도시마다 빼놓지 않고 박물관, 전시회장을 열심히 찾아다니면서 행복해하던 기억이 새롭네요. 그렇게 다니던 중에 유럽 앤티크 가구의 섬세하고 고풍스러운 아름다움에 끌렸던 거죠.” 원래 미술이며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유럽에 머물 때면 가구 거리를 찾아다니며 멋진 가구와 소품을 구경하는 것이 그에게는 큰 즐거움이었다. 정교한 조각이 새겨진 장식장이며 테이블, 의자 등 클래식한 앤티크 가구들은 내내 그의 마음을 흔들었다. 영국인 남편과 결혼한 후에도 여유가 생기는 대로 꾸준히 서양 앤티크 가구를 사 모았다. 

1 현관 정면에 놓인 전통 경기도 반닫이와 가지런히 정리된 날렵한 하이힐이 묘한 긴장감을 자아낸다. 거울 양쪽으로 노리개를 길게 늘어뜨려 정적인 공간에 악센트를 주었다. 
2 햇살이 환한 창가 앞 화이트 가죽 소파에 고색의 쿠션이 멋스럽게 놓여 있다.


뉴욕 한복판에서 마주친 한국 고가구 이런 그의 취향이 바뀌게 된 데에는 결정적인 계기가 있었다. 최첨단의 트렌드가 만들어지는 도시 뉴욕에 머물 무렵, 초대를 받아 방문한 한 외국인 친구의 집에서 생각지도 않게 한국 고가구를 만난 것이다. 뉴욕 맨해튼 한복판의 세련되고 감각적인 고층 아파트에 놓인 한국 전통 가구는, 현재 세계 최고라 불리는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가구와 함께 견주어 그 아름다움이나 내뿜는 힘이 전혀 뒤처지지 않았다. 가장 현대적이라 할 만한 공간에서 오히려 당당하게, 그리고 조화롭게 어우러지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 전통의 선과 색이 얼마나 아름답고 멋진 것인지를, 그리고 지금에도 여전히 이처럼 매력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그제야 깨달았다. 이날부터 박정아 씨는 한국 고가구를 다시 보게 되었다. 그리고 유럽 앤티크 가구 대신 한국 고가구를 모으기 시작했고, 지난 2005년에는 이 취미가 직업으로 발전하여 한국 전통 가구와 생활 소품을 판매하는 숍인 갤러리 고색을 이태원에 열기도 했다.
평창동에 위치한 그의 집은 모던한 공간에 한국 가구와 소품이 보기 좋게 조화를 이루는 인테리어 노하우를 제시하는 쇼룸이라 해도 손색이 없다. 화이트 컬러의 벽지와 몰딩, 대리석 바닥으로 깨끗하고 심플하게 마감된 가운데 백 년이 넘은 한국 고가구와 민화, 그리고 최신 감각의 화이트 가죽 소파, 화려하게 빛나는 샹들리에, 지브라zebra 패턴의 쿠션이 함께 자리 잡고 있다. 그럼에도 이들이 어색하게 충돌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이 모든 것의 배경이 되는 컬러가 화이트라는 점이다.
“한국 고가구는 여백이 있는 공간에서 우아하게 제멋을 발휘해요. 한옥을 한번 떠올려 보세요. 한옥은 색이랄 것이 거의 없고, 가구도 최소한의 것만 놓아두지요. 우리 가구는 그처럼 비워두고 열어둔 여백 많은 집안에 놓였던 것입니다. 때문에 똑같이 모던하지만 컬러가 소란스럽게 많은 집에서라면 전통 가구는 혼자 튀거나 초라해 보이기 십상이죠.” 

 
happy
000000000001
37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