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너머 풍경/감성 - 통하는문

[이 노래 이런 뜻] Honesty

다연바람숲 2015. 1. 18. 17:42

 

Honesty / Billy Joel

 

If you search for tenderness

It isn't hard to find

You can have the love

you need to live

But if you look for truthfulness

You might just as well be blind

It always seems to be

so hard to give

 

만약 당신이 부드러움을 찾는다면

그건 어렵지 않아요.

당신이 사는데 필요한

사랑을 얻을 수 있죠.

하지만 당신이 진실함을 찾는다면

당신은 마치 눈먼 사람처럼

아무 것도 찾을 수가 없지요.

진실함을 베풀기란 항상 어려운 것 같아요.

 

(후렴)

 

Honesty is such a lonely word

Everyone is so untrue

Honest is hardly ever heard

And mostly what I need

from you

 

(후렴)

 

진실함이란 외로운 낱말이예요

사람들은 진실하지 못해요

진실하다는 말은 듣기가 어렵죠

그리고 그것이 바로 내가

당신으로부터 필요한 것이죠

 

I can always find someone

To say they sympathize

If I wear my heart out

on my sleeve

But I don't want some pretty face

To tell me pretty lies

All I want is someone to believe

 

내 감정을 솔직히 나타내면

날 동정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찾을 수가 있어요

하지만 난, 보기 좋은 얼굴로,

듣기 좋은 말을 하는 걸 원치 않아요.

내가 원하는 건

믿을 수 있는 사람이예요

 

- 후렴 반복 -

 

I can find a lover

I can find a friend

I can have security

Until the bitter end

Anyone can comfort me

With promises again

I know, I know

 

죽는 그 날까지 난

사랑을 찾을 수 있고

친구도 찾을 수 있고

그리고 안전함도 얻을 수가 있죠

누구라도 내게 다시 약속하며,

날 위로해 줄 수도 있다는 걸

난 알고 있어요.

 

When I'm deep inside of me

Don't be too concerned

I won't ask for nothin'

while I'm gone

But when I want sincerity

Tell me where else can I turn

Because you're the one

that I depend upon

 

내가 깊은 사색에 잠겨있을 때

너무 걱정하지 말아요.

내가 떠나 있을 때

아무 것도 요구하지 않겠어요

하지만 내가 진실함을 갈구할 땐

어디에 의지해야 할지 말해 주세요

왜냐하면, 당신은 내가 의지할 수 있는

단 한 사람이기 때문이죠

 

#

 

법정스님의 글 중에 이런 구절이 있지요.

 

" 진실은, 진실된 사람에게만 투자해야한다. 그래야 그것이 좋은 일로 결실을 맺는다. 아무에게나 진실을 투자하는 건 위험한 일이다.

그것은 상대방에게 내가 쥔 화투패를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것과 다름없는 어리석음이다.

 

우리는 인연을 맺음으로써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피해도 많이 당하는데 대부분의 피해는 진실없는 사람에게 진실을 쏟아부은 댓가로 받는 벌이다."

 

나에게 진실한 사람을 찾기도 어렵지만 나의 진실을 받아 줄 누군가를 찾는 일도 어렵다는 의미가 되겠지요.

 

빌리조엘은 이렇게 노래하네요.

부드럽고 따뜻한 사랑은 찾고 얻을 수 있어도

진실함을 찾으려고 하면 눈 먼 사람처럼 아무것도 찾을 수 없을 거라고.

 

내가 내 감정을 솔직하게 나타내면

보기 좋은 얼굴로 듣기 좋은 말을 해주는 사람은 있겠지만

그것이 진실이 아니라는 것을 나는 아는 거지요.

정말 내가 원하는건 내게 진실을 말해 줄 사람인데요.

그리하여 그 진실함을 믿고싶은 사람인데 말이지요.

 

Honesty is such a lonely word

진실함이란 외로운 낱말이죠.

 

사람들은 진실하지 못하니까요.

사람들은 나의 진실함조차 받아들일 줄 모르니까요.

더러 진실하지 못한 사람에게 진실을 쏟아붓다 잘못된 인연의 벌을 받기도 하니까요.

 

노래는 행복한 결말로 가네요.

내가 진실을 원하고 갈구할 때 내가 의지할 수 있는 사람,

내가 의지할 수 있는 단 한사람이 당신이라 하는군요.

 

나는 당신에게 진실한 사람이고싶지요.

진실한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싶지요.

내게 필요한 건 그런 당신인거지요.

 

진실함을 베풀기란 항상 어려운 일이지만

진실한 사람에게 베푸는 진실은 외롭지않을테지요.

 

진실은 진실된 사람에게 투자해야 한다.

 

그런 사람 있을까요?